국악협회 1 페이지

본문 바로가기

회원단체소개

국악협회
안녕하십니까? 한국국악협회화성시지부 지부장 송명자 입니다.
화성의 국악이 학계에 보고된 것은 매우 미비한 실정입니다.
하지만 아쉬운 대로 한국음악의 발전에 커다란 역할을 하고 있는 경기민요에서 화성적인 것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경기민요가 경기 지역의 말과 경기도민의 성품과 경기도 지역의 자연의 특성을 그대로 반영한 것이라고 볼 때 경기민요의 발전 이면에는 우리화성 민요도 한 몫을 했으리라고 추측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화성의 국악을 지켜온 대표적인 인물로는 송순호(宋純浩)를 들 수 있습니다. 화성에서 태어난 그는 시조창에 재능이 있었다고 합니다. 가장 큰 업적은 1947년 정운창, 노영희 등과 더불어 지금의 수원 팔달로에 정악원(正樂院)을 창설하였다는데 있습니다. 국악중흥의 기틀을 만들고자 하는 의도에서 비롯된 정악원은, 개원 2년 후 서울로 장소를 옮기면서부터 한국국악 중흥의 토대를 마련하는 터전이 되었습니다.
현재 화성에서 전수되어오고 있는 국악으로 화성두레가 있습니다. 화성두레가락은 80%이상 겹가락으로 경쾌하고 흥겹습니다. 화성가락의 진수인 봉담역말두레는 채상과 상모를 위주로 하여 잘 훈련된 제식 진으로 절도 있고 다양하며 민속경연대회에서 대통령상을 수상한 바 있습니다. 빠른 것이 특징이며 율동이 우스꽝스럽고 신명나는 마당놀이 위주의 남양황라두레 역시 보존가치가 큰 화성가락입니다.

앞으로 우리 국악협회에서는 화성의 토속민요, 화성에서 만들어진 노래, 화성 사람들이 즐겨 불렀던 노래 등에 관한 연구와 화성의 국악을 파악할 수 있는 사료를 발굴하여 화성 국악계의 면면을 세우는 데 노력하고자 합니다. 도시개발로 점점 사라져가는 우리 가락을 발굴 보전하는데 화성시민여러분이 큰 디딤돌이 되어주실 것을 믿습니다.

감사합니다.
사)한국국악협회 화성시 지부 지부장 송 명 자

화성예총
031-353-3056 오전 09:00~오후18:00
hsart3056@daum.net
하단로고
사단법인 한국예총 화성지회 주소 : 경기도 화성시 노작로 134(반송동 106번지) 전화 : 031-353-3056 팩스 : 031-353-3096
Copyright © hsyechong.or.kr. All rights reserved.